투자

저축 마인드셋, 더 머니북(1편)

더 머니북

스스로를 먹여 살리는 것은 대부분의 사람이 평생에 걸쳐 해야하는 과제다.
저축의 마인드셋을 기반으로 과소비를 방지하고 예적금 말고 CMA 등 저축을 시작해보자…!

저축의 필요성

직업의 종류나 일의 형태가 어떠하든 스스로를 먹여 살리는 것은 대부분의 사람이 평생에 걸쳐 해야하는 과제다.
아무리 적은 돈이라도 돈 관리자체를 회피하면 안된다.
인생 전반에 걸쳐 필요항 숭같에 사용할 목돈은 오랜기간 저축과 투자를 지속해야 마련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경제적 안전지대를 마련하는 일은 하루 아침에 되는 것이 아닌 오랜 시간과 습관을 필요로 한다.

과소비 방지를 위한 드림리스트의 필요성

구체적인 목표를 정하면 돈읗 모으는 과정중 포기하거나 과소비의 유혹에 흔들리지 않게 됩니다.
가장 실현가능한 쉽고 작은 목표부터 적어보세요.
작은 성취들이 쌓이면 큰 목표를 이뤄낼 수 있는 자신감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예적금 말고 맡길곳

  • 파킹통장 : 하루만 맡겨도 이자가 붙기 때문에 돈을 넣어두는 기간이 쨟아도 상댜적으로 높은 금리를 얻을 수 있다. 주로 인터넷전문은행이나 제2금융권에 속하는 저축은행에서 파킹통장 상품을 찾을 수 있다.
  • 자산관리계좌(CMA, Cash Management Account) : 증권사가 국공채, 안전한 회사채 등의 채권에 투자한 다음 수익이 나면 CMA에 돈을 넣어둔 투자자에게 돌려주는 원리다.
  • MMF(Money Market Fund) : 증권사가 주로 금리가 높은 단기금융상품에 집중 투자한 뒤 투자 수익을 투자자한테 빠르게 돌려주는 상품이디. CMA에 비해 수익률이 더 높지만 그만큼 원리금을 잃을 수 있다는 위험을 지니고 있기도 하다.

72법칙

내 돈이 두배가 되기까지 얼마나 걸리는지 간단히 계산하는 방법으로 예를 들면 연 이자율 3%로 두배를 만들려면 72/3=24년이 걸리게 된다.

통장 쪼개기

생활비 통장은 예비비 통장에 10%, 재테크 통장에 45%를 배분하고 남은 45%로 사용하는 것을 기준으로 삼고 소득과 목표에 따라 적절히 조절해볼 것을 권한다.

100-나이 원칙

소득에서 필수 지출을 뺀 금액을 재테크에 활용할 수 있는 예산이라고 했을때, 그 예산에서 나이만큼의 비율은 안전한 저축을 하고, 100에서 나이를 뺀 만큼은 더 큰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상품에 투자하는 방법이다.

비상금

1인 가구나 외벌이일 경우 6개월치 소득을, 맞벌이의 경우 3개월치 소득을 비상금으로 갖고 있길 추천한다.

과소비 방지법

현대인들은 다들 바쁘다. 어떤 행위에서 온전한 만족을 느끼려면 반드시 집중이 필요하다.
자기초점 경향성이 낮다는 것은 어려운 상황이 나 때문에 일어났거나 나에게만 일어난다는 생각을 덜한다는 뜻이다.
마음의 문제는 물건 소유로 해결되지 않으므로 결국 글을 쓰고, 몸을 움직이고, 다른 사람들을 만나 희로애락을 나누며 외로움을 다스려야 한다.

Wag the Dog

꼬리가 몸통을 흔든다는 말로 주객전도인 상황을 뜻한다.

배당투자에 관심이 있다면, 클릭…!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